레딧(Reddit)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또는 소셜 커뮤니티 채널 중에 하나로 미국 회사이자 서비스명입니다. 최근 레딧(Reddit)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집중되는 이유는 미국에서 기업공개(IPO)를 하기 때문인데요.
한국에서는 레딧(Reddit)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레딧(Reddit)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란?
레딧(Reddit)은 2005년에 개설되었으며 사용자들이 글을 게시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의견을 나누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은 포스트라고 불리는 글을 작성하여 게시하고 다른 사용자들은 이러한 포스트에 댓글을 달거나 투표를 통해 해당 포스트의 가치를 판단합니다.
레딧은 다양한 주제별로 세부적인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는데 이를 서브레딧이라고 명칭 해요. 각 서브레딧은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글들을 모아둔 공간이에요.
예를 들어 /r/worldnews는 세계 각국의 뉴스를 다루는 서브레딧이고 /r/movies는 영화 관련 포스트를 모아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레딧(Reddit)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나?
레딧(Reddit)은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사용자들끼리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을 목표로 운영합니다.
레딧(Reddit)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하루 평균 활성 사용자가 7천3백만 이상입니다. 이는 2024년 2월 데이터를 기준으로 레딧에서 제공한 수치인데요.
일일 활성 사용자 수가 73M 즉 7천3백 만 이상이면 매우 큰 수치로 상당한 인기를 얻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죠.
레딧(Reddit) 한국에서 사용하는 방법
레딧은 전 세계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또는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레딧 홈페이지에 (https://www.redditinc.com)에 접속하여 무료 회원가입을 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딧은 모바일 앱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레딧은 수많은 주제에 대한 서브레딧(하위 커뮤니티)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는데요. 관심 있는 주제나 관련 토론을 찾아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만약 한국어로만 운영하는 서브레딧을 원하시면 /r/korea 또는 /r/hanguk와 같은 이름의 서브레딧에 들어가시면 한국어로 커뮤티니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직접 /r/원하는 주제명을 개설하여 해당 주제에 대한 포스트를 게재하고 토론하거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인기 레딧 커뮤니티들입니다. 커뮤니티 멤버수가 가장 많은 서브레딧들 순이예요.
아래 캡처 사진은 한국어로 운영하는 서브레딧들 중 일부인데 보시면 한국어로 표기가 되어있죠?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레딧(Reddit)은 미국의 소셜 미디어 또는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 중에 하나로 전 세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 서비스입니다.
레딧(Reddit)은 사용자들에 의해 주도적으로 운영되는 커뮤니티 플랫폼이며 레딧 사용자들을 레디터(Redditor)라고 합니다.
레디터들(Redditors)은 서브레딧(하위 커뮤니티)을 만들어 관리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며 포스트를 게시하고 댓글을 달아 소통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레딧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다만 한국에서는 레딧과 유사한 네이버 카페, 디시인사이드, 다음 카페, 소모임 등 다양한 주제를 소재로 커뮤니티 공간이 운영되고 있죠.
다만 레딧은 전 세계 시장을 타깃으로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지만 네이버 카페 등은 한국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