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록체인 개념 및 원리 쉽게 정리해보기

by tech블로거 2023. 8. 15.

블록체인(Blockchain)은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블록들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 여기서 블록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 수많은 정보들 즉, 데이터베이스들이 모여있는 상자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블록체인에서 각 블록은 구매 정보, 거래 내역 등 여러 데이터가 모여있는 집합체로 이런 블록들이 체인 구조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의 형태가 머릿속에 그려졌을 겁니다.

 

 

블록체인 개념 및 원리

 

 

블록체인 개념 및 원리 쉽게 정리

 

블록체인 개념은 디지털 세상에서 정보를 안전하게 기록하여 저장하고 공유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위와 같은 형태로 만들어지는 하나의 기술인 것이죠.

 

 

 

 

블록체인 원리는 마치 지울 수 없는 디지털 공유 기록 장부와 같은 원리입니다. 내가 기록한 장부에 여러 사람들도 동일한 장부에 기록을 하고 해당 장부의 내용은 개인적으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내가 해당 장부에 추가적인 정보를 기록하려면 또 다른 장부가 만들어져서 이 새로운 장부에 다시 기록해야 합니다.

 

기존의 장부와 새롭게 만들어진 장부가 체인으로 연결이 되는 겁니다. 이때 동일한 기록을 담고 있는 기존 장부와 업데이트된 새로운 장부는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암호와 같은 특별한 코드가 함께 저장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디지털 공유 기록 장부와 같은 블록을 만들고 추가할 때 작업 증명이라는 복잡한 계산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전문 용어로 마이너라고 합니다.

 

여러 마이너들이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 분산되어 있고 마이너 간에도 블록을 생성하고 추가하고자 하는 경쟁이 발생되어 최종 경쟁에서 승자인 마이너가 블록을 생성하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개념 및 원리 전문적으로 정리

 

블록체인의 원리를 전문적으로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블록체인은 한마디로 분산 데이터베이스 기술인데 이는 데이터를 중앙 서버 컴퓨터 한 곳에만 저장하는 것이 아닌 여러 컴퓨터에 분산하여 저장하고 관리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함인 것이죠.

 

블록체인의 핵심은 블록이라는 데이터의 묶음을 시간 순서대로 연결한 체인을 형성하는 것인데 각 블록은 이전 블록의 정보와 암호화 같은 특별한 코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블록 간에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블록에 추가하려면 먼저 해당 블록을 생성하려는 컴퓨터들이 작업 증명이라는 복잡한 수행을 거쳐야 합니다. 이 작업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마이너이며 마이너들은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이들 간에도 경쟁이 발생하여 최종적으로 이긴 사람이 블록을 생생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데요. 주로 적용되는 사업 분야는 비트코인 등의 디지털 가상화폐, 금융 시스템, 온라인 결제 시스템, 미술품 거래, 의료 및 보건관리, 부동산 거래, 지적 재산관 관리, 디지털 인증 및 신원 관리, 관세 관련 문서 관리, 예약 시스템 관리 등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중앙화된 서버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함인데 모든 정보가 한 곳에만 저장되면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데이터의 변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중앙 서버 컴퓨터에 바이러스나 해킹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모든 정보를 잃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블록체인은 분산 데이터베이스 기술입니다. 각 블록에는 거래 정보와 같은 원본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데 이 데이터는 여러 블록에 동일하게 저장되고 연결됩니다.

 

 

 

 

이는 데이터를 중앙 서버 컴퓨터 한 곳에만 저장하는 것이 아닌 여러 컴퓨터에 분산하여 저장하고 관리하는 개념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최근 부각되고 있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