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그룹 내 지능형 컴퓨팅 연구소에서 Animate Anyone이라는 생성 비디오 기술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애니메이트 애니원(Animate Anyone)은 딥페이크 영상 기술 중 하나입니다.
혹시 7인의 탈출이라는 드라마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해당 드라마 일부 장면에서 보여줬던 몇몇 영상이 딥페이크 기술을 적용한 영상이었는데요. 이처럼 딥페이크 영상 기술이 점점 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알리바바 그룹의 연구소가 개발한 Animate Anyone 딥페이크 기술은 한 장의 정적인 사진이나 이미지만을 사용하여 하나의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술입니다.
사실 Animate Anyone은 이미 개발된 딥페이크 기술이었지만 이전 모델에 비해 이번에 공개한 기술은 환각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세부사항을 보존하도록 향상해 생성된 비디오를 더 실제와 같게 업그레이드된 것입니다.
한 장의 사진에서 얼굴 특징, 패턴, 포즈 및 세부 사항을 추출하여 이를 약간 다른 포즈로 매핑하는 일련의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완벽하지는 않다고 하지만 자세히 분석하지 않는다면 실제와 혼동을 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알리바바 그룹의 연구소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관련 프로젝트 관리자들이 서로 협업하는 온라인 플랫폼인 GitHub 사이트에 해당 딥페이크 영상 기술의 소스 코드를 아직은 공개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조만간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딥페이크 영상 기술 관련 소스 코드가 공개되면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은 일반 개인에게 사용되지 않도록 즉 해당 코드가 남용되지 않도록 보안 장치를 해야 할 것으로 보여요.
딥페이크 영상 기술은 사실 부정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지만 긍정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딥페이크 영상 기술은 영화 특수 효과, 가상현실, 디지털 아트 등에서 창의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요.
또한 딥페이크 기술은 교육적인 목적에서 실제 경험이 부족한 과학 실험, 역사 학습 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의료 분야에서 딥페이크 기술을 통한 MRI 분석이 이뤄질 수 있는데 주로 이미지 생성 및 해석에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함께 이뤄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알리바바 그룹의 지능형 컴퓨팅 연구소는 애니메이트 애니원(Animate Anyone) 딥페이크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전 모델에 비해 더 향상된 업그레이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딥페이크 기술은 한 장의 사진이나 이미지로 얼굴 표정, 동작, 세부 사항 등을 추출하여 여러 장을 생성하여 비디오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인데요.
딥페이크 기술이 남용되면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반면에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양날의 검이라고도 할 수 있죠.
본 기술의 코드가 공개되면 개인정보 보호 및 윤리적 또는 도덕적 측면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예방책, 법적 장치 등이 함께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딥페이크 영상 기술은 나날이 발전해 오고 있는 기술 중에 하나입니다. 새로운 기술이든지 예전부터 지속적으로 진화해 오는 기술이든지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모든 기술 뒤에는 이면이 존재하기 나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