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경량 AI 모델인 파이-1.5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멀티모달 언어모델입니다. 경량 AI 모델이라는 것은 매개변수의 개수가 대형 AI 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서 경량 모델로 불리는 것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 경량 AI 모델 파이-1.5의 주요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량 AI 모델 파이-1.5는 대략 13억 개의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이는 대형 언어모델인 LLM에 비해 훨씬 적은 매개변수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개변수의 수는 AI 모델의 복잡한 처리 및 연산 부하를 나타내는데 적은 매개변수를 사용하면 경량화된 모델을 훈련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자원과 시간이 적게 듭니다.
경량 AI 모델 파이-1.5는 챗GPT와 같은 대형 모델이 만들어낸 합성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습합니다. 이 합성 데이터는 일반 텍스트 데이터와는 달리 학습 효율을 높이는 요약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죠.
이로 인해 데이터를 사용해 경량화된 모델을 학습시키면 비용 및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경량 AI 모델 파이-1.5를 훈련하는데 상대적으로 적인 비용과 시간이 투입되었고 이는 챗GPT와 같은 대형 언어모델과 비교했을 때 효율성 측면에서 높다고 할 수 있죠.
경량 AI 모델 파이-1.5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멀티모달 모델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즉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다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경량 AI 모델 파이-1.5는 오픈 소스로 공개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주요 특징으로 인해 경량화된 AI 모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업계에서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마이크로소프트 경량 AI 모델 파이-1.5는 멀티모달 언어모델입니다. 챗GPT 등 대형 언어모델과는 차별화된 경량 AI 모델로 매개변수의 수가 13억 개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파이-1.5와 같은 경량화된 AI 모델은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사업에 적용할 수 있지만 깊이 있는 감정을 다루는 자연어 처리, 유전체 데이터 분석, 고차원적 금융 데이터 분석 등 고차원적이며 복잡한 데이터를 다루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