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하여 신원을 도용하거나 사기, 가짜 뉴스 등을 볼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즉 AI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인간에게 유용한 서비스가 많아지는 반면에 이런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인간에게 유해한 것을 만들어 악영향을 주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죠.
사실 AI, 딥페이크 등 이러한 기술이 문제가 아닙니다. 인간을 도울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유해하게 악용하는 사람들이 문제죠.
우리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영상이나 음성이 딥페이크 영상인지 실제 영상인지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I 음성 사기는 개인 정보나 돈을 빼내기 위해 가족, 친구, 지인 등의 목소리 음성을 복제하여 딥페이크 영상을 통해 속이는 것인데요.
가족, 친구 등 주변 사람들로부터 어떠한 영상을 받았을 때 실제 영상인지 딥페이크 영상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가까운 주변 사람들과 서로 암호를 정해놓고 이러한 딥페이크 영상으로 인한 사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돈을 요구하는 등의 영상이나 목소리 음성 파일을 받게 되면 서로 정한 암호 문구나 말이 해당 영상에 나오지 않으면 이건 딥페이크 사기 영상으로 인식하여 구별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에게 반드시 이러한 내용을 숙지해 드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영상 메시지를 메일이나 메신저 앱으로 받았을 때 이것이 실제 영상인지 딥페이지 영상인지 탐지하는 소프트웨어가 있는데요.
딥웨어 AI(Deepware AI)라는 무료 온라인 스캐너인데 이 소프트웨어는 영상 파일이나 영상이 담긴 웹페이지 주소를 올리면 스캐닝을 통해 해당 영상이 실제 영상인지 체크해 줍니다.
그 밖에도 음성 파일을 감지하는 센시티 서비스도 있는데요. 이는 사기 문서를 체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센시티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AI기반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하여 가짜 영상이나 음성을 구별하는 방법은 주변 사람들과의 암호를 미리 정해 놓거나 또는 딥웨어 AI 등과 같은 무료 온라인 스캐닝 소프트웨어를 통해 탐지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에게는 반드시 이러한 내용을 숙지해 놓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딥페이크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이것을 악용하는 인간의 문제입니다. 딥페이크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교육,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에 혁신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비윤리적, 인지적 권리 침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인지하여 균형적으로 풀어나갈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 같아요.